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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깨기?/애프터이펙트

[애프터이펙트11] 레이어의 종류, 글자 완성 애니메이션, 사운드 애니메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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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쁜 일이 있어서 하루 쉬었더니 
한꺼번에 이틀치 공부하기가 만만치 않네요. ㅠㅠ

그래도 한번 대강 정리해 봅시다. ^^


1. 애펙의 레이어의 종류

다양한 효과를 주기 위한 프로그램이기에 레이어의 종류도 많습니다. 
- 글자 입력하는 Text 레이어
- 색상을 표현하는 Solid 레이어
- 보이진 않지만 꽤 중요한 기능을 하는 Null 레이어
- 도형을 표시하는 Shape 레이어
- 아직 학습하지 않은 Camera, Light, Adjustment 등 

[Layer] - [New] 메뉴에 가 보면 레이어 들이 주욱 펼쳐집니다. 
자주 사용하는 레이어 들은 추가하기 쉽게 단축키도 외워야겠네요. 

 

 

 

2. 타임라인에서 레이어 길이를 조정하는 단축키



수준을 앞으로, 뒤로 조정하는 단축키는 일러스트레이터와 같네요. 
하지만 타임라인에 레이어 순서가 항상 노출되어 있어서 마우스 드래그로 
조정하는 것도 나쁘지 않네요.
- 한수준 앞, 뒤로 : Ctrl + ] , [
- 맨 앞, 뒤로 : Ctrl + Shift + ] , [

레이어의 시작점과 끝점 지정 : Alt + [ , ]
레이어 나누기 : Ctlr + Shift + D

랜더링 시작지점과 끝점 지정 : B, N

재생 속도 조절 : Alt + 끝점 드래그 

레이어 스타일 적용 : [Layer] - [Layer Styles]


3. 레이어 스타일 연습


​솔리드 레이어와, 셰이프 레이어, 텍스트 레이어에 레이어 스타일을 적용해 봤습니다. 
[Layer] - [Layer Styles]로 들어가서 
적용하고 싶은 효과를 선택하면 이전에 마지막으로 작업했던 설정을 그대로 가져옵니다. 

타임라인 레이어의 옵션을 열어보면 "Layer Style"이라는 항목이 있는데
그곳에서 세부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원형 솔리드에는 "Bevel and Emboss" 기능을 주고
셰이프에는 "Drop Shadow"를 주었습니다. 
텍스트에는 셰이프의 "Drop Shadow" 옵션을 복사해 온 후 "Gradient Overlay"를 추가했습니다. 

 

 

 

4. Parents 설정


레이어 간에는 Parents 관계 설정을 통해서 그룹을 설정하거나 연동되어 움직이도록 
설정을 해 줄 수 있습니다. 

아래는 각각의 텍스트 레이어를 따로 작성하고
동일한 모션을 주었습니다. (3D로 바꾸고 X Rotation만 설정)

여기까지 작업하면 각 줄이 서로 연관성 없이 동작하는데
각 윗줄이 아랫줄의 Parent가 되도록 설정을 하면
훨씬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이 만들어집니다. 

 

 

 

거기에 시간차를 조금 두어 키프래임을 설정하면 
더욱 근사해 지겠죠?

 

 

 

 

5. 글자 완성 애니메이션


외곽선만 있는 텍스트가 완성되어지는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봤습니다. 

[Create] - [Create Shapes from Text] 를 이용해 텍스트를 셰이프로 변경하고 
[Text] 속성의 [Animate]에서 [Trim Path]를 추가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Trim Path" 옵션 중 "End" 항목에 
키프레임을 0~100까지 진행하도록 설정해서 만들었습니다. 

 

 

 

다음은 면색이 있는 텍스트이네요..
[Create] - [Create Mask from Text] 를 이용해 텍스트를 마스크로 변경한 후 진행합니다. 

"Scribble" 효과를 지정하고 [Effect Controls] 패널에서 
All Masks Using Modes로 Color, Stroke, Wiggle 등을 수정해서 완성했습니다. 

 

 

 

 

6. 3D 레이어 만들기


배경과 셰이프 텍스트로 구성된 컴포지션을
입체가 되도록 설정해 봤습니다. 

새로 업데이트 된 After Effect에서는 "Ray-traced 3D" 랜더러가 사라지고 
"CINEMA 4D"렌더러가 있습니다. 

각 레이어의 "Geometry Options" 옵션을 설정해서 
질감이 있는 3차원 개체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조명과 그림자가 있어야 진정한 3D가 되기에
조명 레이어를 추가해야 하는데 아직 설정법을 배우지는 못했습니다. 
(다음 기회에..)

 

 

 

7. 사운드 애니메이션


사운드 볼륨에 따라 크기와 회전, 위치 등이 바뀌는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봤습니다. 

사운드 레이어를 우클릭 하고 
[Keyframe Assistant] - [Convert Audion to Keyframes] 를 이용해
볼륨을 키프래임으로 변경을 해 준 다음

각 셰이프 레이어의 "Scale", "Rotation", "Position"을 
볼륨에 Parents 관계를 설정하면 
간단하게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몰아서 하루만에 이해하면서 공부해서 그런지
분량이 꽤 많아 보이지만
졸면서도 재미있게.. 그리고 신기해하며 잘 마무리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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